반응형
2024.12.18 - [솔라나 밈코인] - PUMP.FUN : 솔라나 체인의 천국이자 지옥
PUMP.FUN 사이트에 관한 기본 내용은 저번 글에서 다룬 바 있습니다.
이곳의 코인 상세 페이지에는 댓글(thread)란이 있는데, 여기에서 쓰이는 표현이 우리가 잘 아는 표현과 뉘앙스가 조금 다를 수 있어서 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봤어요. 물론 이곳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텔레그램 방에서도 쓰이고, 다른 인터넷에서도 쓰이는 표현들입니다.
처음 볼 때는 뭔 소리인지 모를 수 있어서 가이드 삼아 적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간략하게 적은 것이기에 뜻을 100% 풀어낸 것이라기보다는 대략 이런 의미구나, 하는 느낌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ABC순.
banner
- DEXScreener에 코인을 등록할 때 사용하는 3:1 해상도의 배너를 의미합니다. "내가 DEX 등록비 낼 테니까 너네가 배너 좀 만들어 줘"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boost
- DEXScreener에서 돈을 지불하고 광고를 구매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boost 걸어서 노출 늘리자!"는 광고를 통해 코인의 노출을 증가시키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boost가 걸린 코인은 상단 등에 우선 표시됩니다. 주로 큰손들이 (한탕 해먹으려고) 코인을 만들 때 부스트에 돈을 많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고가 많이 됐다고 좋은 코인은 아니라는 점 명심하세요.
bonding curve, bond, bonded
- 토큰의 가격이 수요와 공급에 따라 변동하는 곡선을 의미하며, 이 곡선을 꽉 채우면 Raydium에 상장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bonding curve 앞으로 2%!! "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bubble
- 지갑 간의 연동 여부(같은 지갑에서 돈이 입금되었는지, 서로의 거래 내역에 서로의 지갑이 있는지 등)를 확인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지갑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곳에서 제공하는데, pump.fun에서는 홀더 비율을 보는 곳 옆에 'generate bubble map'를 누르면 확인 가능합니다.
bump
- 가격이 일시적으로 펌핑하며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bundle
- 토큰 개발자(혹은 스나이퍼들)가 출시 시점에 다수의 지갑을 통해 동시에(같은 트랜잭션에) 코인을 구매하여 공급량의 상당 부분을 통제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번들이 많으면 어느 순간에 단번에 코인을 팔고 나가면서 가격이 폭락할 수 있기에 다들 엄청 싫어합니다. 다만 '착한' 번들이라면 초반의 유동성 공급과 인기몰이에 도움을 주니 100% 나쁘다고는 말하기 어려울지도요. 주로 @TrenchScannerBot 텔레그램봇을 이용해서 확인합니다.
chad
- 자신감 있고 대담한 투자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흔들림 없이 코인을 보유하거나 과감하게 지르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jeet out, chad in!" 등의 표현에서 볼 수 있죠. dex pay를 하는 사람을 치켜세우며 chad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cto
- 'Community Takeover'의 약자로, 커뮤니티가 프로젝트의 주도권을 가져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 프로젝트, cto 진행 중이야."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 참조.
2024.12.16 - [솔라나 밈코인] - CTO, 최고기술책임자가 아니다?
dex pay, dex paid, pay dex
- DEXScreener에 코인을 등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DEXScreener는 LP와 일정 거래 활동이 있는 토큰을 자동으로 추적하지만, 빠르게 등록하려면 개발자나 커뮤니티가 약 3백 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는 즉각적으로 토큰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프로젝트가 활성화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됩니다.
즉, "dex paid!"는 해당 코인이 DEX Screener에 등록되었음을 나타냅니다. dex pay가 이뤄진 경우, 약 3백 달러라는 돈을 추가로 쓴 것이므로 나름대로 믿을 만한 개발자(CTO)이라고 봐도 되며, dex pay가 되지 않은 상태로 raydium에 가게 되면 이목을 그다지 끌지 못해 코인이 사그라드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물론 이거 없이도 잘 가는 코인도 많음).
dip
- 가격이 일시적으로 골짜기를 그리며 하락하는 것을 의미하며, "Buy the dip!"은 하락 시 매수하라는 조언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farming, farmer
- 계속해서 신규 유입되는 자금을 활용하여 수익을 얻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일찍 자리를 선점한 사람들이 새로운 투자자들의 자금을 먹는다는 뉘앙스로 사용됩니다.
fag, gay
- jeeter, farmer 등을 포괄해서 욕하는 말입니다.
fud
- 'Fear, Uncertainty, Doubt'의 약자로, 부정적인 정보나 소문을 퍼뜨려 시장에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fud 좀 그만 퍼뜨려!"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jeet, jeeter
- 'Jeet'는 'pajeet'에서 파생된 용어로, 코인을 조급하게 매도하여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투자자를 비하하는 표현입니다. "또 jeet가 던져서 가격이 떨어졌네?"와 같이 사용됩니다.
koth
- 'King of the Hill'의 약자로, 등극하면 메인 페이지에 장식됩니다. "이 코인, koth 찍었다!"는 표현에서 볼 수 있습니다.
LFG
- 'Let's Fu*king Go'의 약자로, 흥분이나 기대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LFG!!! 우리 이제 달 간다!"처럼요.
paperhand
- 약간의 손실에도 쉽게 코인을 매도하는 사람을 비하하는 용어입니다. "저 paperhand들 때문에 가격이 안 오른다!"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ray, raydium
- 솔라나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인 Raydium을 지칭하며, 유동성 공급과 스왑 기능을 제공합니다.
retard
- 자신이나 타인의 어리석은 행동을 자조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내가 그 dip에 들어간 retard야"처럼요.
sendor
- 이 코인이 Raydium에 상장될 것이라는 기대를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sendor!"은 해당 코인이 Raydium에 상장될 것임을 암시합니다(희망사항으로 쓸 때가 많죠).
snipe, sniper
- 신규 상장 코인의 초기 트랜잭션을 빠르게 포착하여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fu*king sniper들!"이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텔레그램 봇 등을 이용해 이루어집니다.
tg
- 텔레그램(Telegram)의 약자로, 코인 관련 정보 공유에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플랫폼입니다.
trim
- 보유한 코인을 지갑에서 쪼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지갑이 너무 많은 코인 퍼센트를 가지고 있는 경우(보통 4% 이상), 다른 사람들이 그 사람에게 trim을 하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알고 싶은 용어가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반응형
'솔라나 밈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들? DEX 밈코인 시장에서 번들이란 (3) | 2024.12.27 |
---|---|
솔라나 밈코인 거래를 편하게: BullX NEO 기초 사용법 (0) | 2024.12.23 |
샌드위치 봇 공격이란 (0) | 2024.12.19 |
PUMP.FUN : 솔라나 체인의 천국이자 지옥 (2) | 2024.12.18 |
GMGN에서 들어가면 안 되는 코인 2 (2) | 2024.12.16 |